본문 바로가기

일상

자동차 정기검사 다녀왔어요! (김해자동차검사소 예약필수)

안녕하세요 뚜우니입니다

 

오늘은 자동차검사 예약일이라 김해 자동차검사소에 왔어요

 

1월 말에 한국교통안전공단에서 검사받으라는 안내서를 받아

예약을 하고 오늘에서야 검사를 받게 되었어요

 

일반용 승용차는 등록 후 4년째 첫 검사 이후 2년에 한 번씩 검사를 받는답니다

 

 

www.cyberts.kr

 

사이버검사소 메인 | 스마트 자동차검사 예약시스템 한국교통안전공단_1

EASY & QUICK!빠르고 쉬운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검사 스마트예약 서비스와 함께하세요. 자동차검사 스마트예약 바로가기 GO

www.cyberts.kr

이곳에서 스마트 자동차검사 예약으로 간편하게 예약할 수 있답니다

 

 

예전에는 평일엔 예약 없이 방문 가능했고,

토요일만 예약제를 실시했었는데요

2019년 11월 11일부터 자동차 검사를 받기 위해서는

무조건 예약을 하는 전면 예약제가 시행돼요

그러니 방문 전에는 꼭 예약을 하고 방문해주세요

미리 예약을 하면 검사료도 1200원 할인된답니다

 

 

검사차량 조회 후 간단한 체크를 하고 검사비까지 지불하면 예약 완료입니다!

검사비는 아래 참고해주세요~

 

 

저도 1월 말에 조회했는데 가능한 예약일이 없어 오늘에야 하게 되었어요

 

 

예약 후 예약일이 다가오면 이렇게 알림 톡으로 알려줘서 놓치지 않고 검사받을 수 있어요

꼭 챙기셔야 하는 준비물은 바로 자동차등록증입니다

꼭 자동차 소유주 본인이 갈 필요 없고, 신분증도 필요 없어요

바쁘면 주변 지인이나 가족에게 부탁해도 돼요

 

 

시간이 되었으니 추-울발-!

 

 

김해 자동차검사소

평일 09:00~18:00 (점심시간 12~13시) 전면 예약제입니다

 

집이랑 가까워 10분 정도만에 도착했어요

입구에 들어서니 다른 차량들도 검사 중이네요

 

괜스레 긴장긴장;;;ㅎㅎㅎ

 

 

입구로 들어오면 비예약/예약 나뉘어 있는데

전면 예약제로 바뀐 터라 크게 의미는 없는 듯해요

 

 

차 구입 후 4년 만에 처음 하고 2년 후 두 번째 방문하는 건데요

2년 전에는 여기에 줄이 가득 서 있어서 오래 기다려야 했는데 지금은 전면 예약제로 바뀌니 기다릴 필요 없이 바로 입장합니다

 

검사원에 지시에 따라 안으로 쭉 들어오면 검사 차로에 진입하게 돼요

예약시간에 맞춰서 오니 바로 검사할 수 있어서 좋아요

차량등록증 제출하고 고객대기실에서 대기하시면 돼요

 

자동차검사 오기 전 꼭 확인하셔야 하는 것!

 

바로 점등 상태인데요

하나라도 불이 안 들어오면 검사 전에 바로 부적합 처리돼요 ㅠㅠ

그러니 점등 상태 꼭 확인 후 검사하셔야 해요

당연히 각종 튜닝들도 안 되겠죠? 탈거하셔야 해요!

 

검사 전 꼭 확인하고 오세요

 

뚜우니 카 입장하실게요~

 

바로 검사 돌입하는 작고 소듕한 뚜우니 카..ㅎㅎ

 

 

 

저렇게 검사현장에 모니터가 있어 결과 및 수치들을 바로 확인할 수 있어요

대기실 안에서도 모니터 화면에 있어 앉아서도 결과를 확인할 수 있어요

전 괜히 문제 있나 싶어 계속 서서 지켜봤어요ㅎㅎ

 

 


오늘 받게 되는 자동차 검사에는 정기검사와 종합검사가 있어요

차량이 등록되어 있는 지역에 따라 검사 종류가 달라질 수 있고 두 가지 중복검사는 되지 않아요

종합 검사 대상은 수도권, 인구 50만 이상 도시에 등록된 차량이 해당되며

그 외 지역에 등록되어있는 차량의 경우 정기검사 대상이 돼요

 

저는 이번에 종합검사받았는데요

종합검사는 정기검사 항목에 배출가스 정밀검사가 추가된다 하시더라구요

정기검사 보다 검사시간이 오래 걸릴 줄 알았는데 금방 끝났어요

 

2년 전에는 자동차 정비를 받는 시간보다 대기하는 시간이 너무 길었었는데ㅠㅠ

전면 예약제 도입으로 시간도 절약할 수 있고,

여러 대의 대기 차량이 일으키는 불필요한 공회전으로 인한 오염물질을 줄일 수 있어 좋았어요

 

 

 

10분도 채 걸리지 않은 검사가 끝나면

"지극히 정상입니다~" 라고 하시며 결과지를 바로 출력해주세요

2년 동안 문제없었다니 다행이네요ㅠㅠ

 

뚜우니카 앞으로도 열심히 달려야 해!!

 

자동차 검사기간을 놓치면

만료일로부터 30일 이내는 2만 원

이후 3일에 한 번씩 1만 원이 가산돼요

최대 30만 원의 과태료를 낼 수 있으니...!

검사기간 잘 숙지하시길 바라요~

 

한국교통안전공단 홈페이지에서 검사 기간 사전 알림 서비스를 신청하면 검사 한 달 전에 알람도 받을 수 있답니다

 

2년 뒤에 또 오자...!